[더리포트=심언규 기자] 6ㆍ1지방선거 경기도교육감 선거에 나선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가 2차 시도끝에 드디어 성사돼 단일후보로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선출됐다.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를 추진해 온 는 10일 경기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 전 원장이 단일후보로 선출했다고 발표했다.

경기도교육감 후보 진보진영 단일후보로 선출된 성기선 예비후보가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경기교육혁신연대 제공)
경기도교육감 후보 진보진영 단일후보로 선출된 성기선 예비후보가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경기교육혁신연대 제공)

성 전 원장은 이날 "단일화는 진보 후보 모두의 승리이고 이제 본선에서 승리하라는 경기도민의 준엄한 요구에 직면하게 됐다"며 "13년을 이어온 경기혁신교육은 결고 포기할 수 없는 가치로 의 가치를 지키고 윤석열 정부의 과거 회귀 교육정책에는 단호히 맞서겠다"고 단일후보 선출 소감을 밝혔다.

이어 “경기혁신교육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가치로 이를 위해 이를 위해 경기교육의 목표를 혁신교육, 기본교육, 책임교육으로 설정하고 선거에 나서며 또 코로나로 인해 발생한 학력격차, 교육격차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청이 가진 모든 인력과 자원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선거는 '진보냐 보수냐'의 싸움이 아닌 '교육이냐 정치냐'의 싸움이다"이라면서 "필사즉생의 각오로 경기교육대전환에 나선다. 교육감 선거 승리로 우리 학생의 소중한 삶을 지켜내겠다"고 덧붙였다.

성 전 원장은 경남 창녕 출신으로 서울대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교육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과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책임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을 지냈으며, 중등임용고사 출제위원 및 기획위원, 사단법인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정책연구소장, 경기도중앙교육연수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이번 단일화는 2번째 시도 끝에 성사됐다.

이에 따라 지난 8일과 9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 여론조사와 9일 이뤄진 합동 토론에 대한 숙의 평가단의 투표 결과 성 전 원장의 단일후보 선출로 단일화가 마무리됐다.

당초 진보진영에서는 박효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 경기지부장, 이종태 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 성기선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김거성 전 경기도교육청 감사관, 송주명 한신대 교수 겸 시민단체 민주주의학교 대표, 이한복 전 한국폴리텍대학교 청주캠퍼스 학장(선관위 예비후보 명단 순) 등 6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한편 이번 선거에서 보수진영 후보는 임태희 전 한경대학교 총장이 유일한 가운데 진보와 보수 1대 1 구도가 형성돼 향후 교육정책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