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3대 전략’ 보고서 발표

[더리포트=최규원 기자] 경기도 북부지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혁신테크로밸리 조성,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중심 광역복합 대중교통 역세권 개발, 규제자유특구 설치 등이 필요하다는 주징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10일 ‘경기북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3대 전략’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같은 의견을 냈다.

보고서는 경기북부 지역 총생산 규모는 약 78조원으로 경기도 전체의 17%(2019년 기준)에 불과하고, 경기북부 GRDP 연평균 증가율(2015~2018년)은 3.5%로 경기남부(4.46%)보다 낮았으며 최근 4년간 남부와 북부간 지역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GRDP규모가 가장 낮은 연천군의 경우 고양시의 1/14에 불과하는 등 경기북부 전체 GRDP대비 1/567에 불과해 경기북부 내 시군별 지역경제 규모 격차가 크다고 덧붙였다.

사업체 수는 23만개(2019년 기준)로 도내 전체의 25.4%를 차지하지만, 북부 지역 내 고양시(29.31%)에 가장 많이 분포해 있고 이어 남양주(16.50%)와 파주시(13.61%)가 뒤를 잇는 등 특정 지역에 편중돼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북부 주요지표.<사진=경기연구원 제공>

 

연구원은 저성장의 원인으로 수도권정비권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환경규제지역 등 중첩규제를 꼽으며, 접경지역의 특수성과 누적된 기회비용, 기본권 제한 등을 고려해 계획적으로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한 3대 전략으로 우선 경기북부 중심산업인 섬유‧가구산업을 전략적으로 고도화하고 신산업이 형성될 수 있는 혁신생태계에 기반한 테크노밸리를 조성하자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기존 ‘양주·포천·동두천 글로벌 섬유·가죽·패션 산업특구’ 지역에 연구‧개발(R&D)센터를 설립해 관련 기업들과 연계성을 강화하고, 남양주‧파주‧포천 등 가구 사업체가 다수 분포하는 지역에 가구산업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해 기업 간 네트워크 형성 및 평화경제특구 사업으로 남북경협거점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신산업 유치를 위한 양질의 노동력 공급 요인으로 GTX 중심 광역복합 대중교통 역세권 개발을 제시했다. 양주까지 연결된 GTX-C노선과 수도권 제1‧2 순환고속도로를 활용해 경기 동북부 도시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필요성을 언급했다. 특히 광역 복합환승 기능과 동시에 교육, 거주, 문화, 레저, 일자리를 한 번에 해결하는 중심 도시 역할을 부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접경지역 등 수도권 낙후지역의 규제자유특구 추가 지정도 언급했다. 수도권 대 비수도권을 양분하는 규제 방식보다는 지역의 발전상황과 지역 실정을 고려한 맞춤형 규제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수도권 내에도 지역 발전 수준을 고려해 규제 특례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냈다.

경기북부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3대 전략.<사진=경기연구원 제공>

조성택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북부의 도약을 위해 산업고도화와 테크노밸리 및 혁신 클러스터 조성 등 신규자본의 유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양질의 노동력과 기업 유치가 필요하며, 이는 GTX 역세권 개발과 규제 혁신을 통해 가능할 것”이라며 “경기북부가 일자리, 문화, 주거가 어우러지는 동북권 발전 중심지로 탈바꿈돼 미래 한반도 경제권 중심지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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