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김태우기자]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 사절단이 최근 워싱턴 D.C에서 아웃리치 활동 전개했다.

무협은 지난 24일 미국과의 통상협력 강화를 위해 워싱턴 D.C로 파견한 ‘대미 주요 산업 아웃리치 사절단’이 26일(현지시간)까지 사흘간 일정을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사절단에는 이관섭 무역협회 부회장을 단장으로 반도체·배터리·철강·섬유 등 주요 업종단체와 포스코, 현대제철까지 7개 기업 및 기관이 참가했다.

사절단은 이번 방문에서 사라 비앙키 미국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를 비롯해 토드 영 상원의원, 지미 고메즈 하원의원, 존 머피 상공회의소 부회장 등 행정부, 의회, 경제계 주요 인사와 만나 반도체, 배터리, 철강 등 산업 분야의 공급망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관섭 부회장은 26일 사라 비앙키 USTR 부대표와의 면담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양국 교역은 발효 전에 비해 70% 가까이 증가했고 미국은 우리 기업들의 최대 해외투자처로 자리잡았다”면서 “무역 및 투자 확대로 반도체, 배터리 등 핵심 산업 중심으로 양국 공급망 협력도 강화되고 있으며 양국의 상호 전략적 가치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와 관련해 “우리 협회는 미국 정부의 IPEF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절차에 따라 대미 투자·수출 기업 및 업종단체의 의견을 접수하여 공식 의견서를 지난 4월 11일 상무부와 USTR에 제출한 바 있다”면서 “향후 IPEF를 통해 신통상의제에 대한 기준과 협력 틀을 함께 설정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하면서 한국이 신뢰에 기반한 공급망 핵심 파트너라는 점을 부각했다.

같은 날 사절단은 토드 영 공화당 상원의원, 지미 고메즈 민주당 하원의원 등 연방의회 주요인사와의 면담(Door-Knock)을 통해 주요 통상현안 및 양국 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미국의 대내외 정책 입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싱크탱크인 브루킹스 연구소의 전문가들을 만나 한미관계 발전, IPEF 세부내용, 반도체 공급망 등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무역협회 김현철 글로벌협력본부장은 “이번 사절단은 지난 2019년 대미 경제협력사절단 파견 이후 재개된 첫 아웃리치(대외접촉) 활동”이라면서 “오는 6월에는 구자열 무역협회장을 단장으로 대규모 대미 경제협력사절단을 파견하고 주요 산업의 공급망 협력 확대를 위해 의회, 행정부 및 경제계 주요 인사들과 네트워킹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