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세계 최고 우리 차세대 방송 기술 홍보

[더리포트=이진수기자] 정부가 우리나라의 차세대 방송(ATSC 3.0) 기술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국내 방송장비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세계 최대 방송장비 전시회인 미국 ‘NAB Show 2022’에 참가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이 행사는 27일까지 열린다.

NAB show'는 1923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방송장비 전시회이며 160여개국의 1,700여개 기업이 참가하고 약 10만여명이 참관하는 행사로서 최첨단 글로벌 방송기술과 장비·서비스가 집결된다. 

25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2016년부터 우리나라의 앞선 차세대 방송기술과 국산 장비를 전 세계 방송관계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NAB전시관 내에 별도 테마관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테마관 디자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우리나라 테마관 디자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올해는 ‘NextGen TV Korean Alliance’를 테마로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지상파 방송사(KBS·MBC),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국내 방송장비업체 등이 함께 참여했다.

여기선 ‘고정밀 위치정보(RTK) 서비스’, ‘멀티미디어 재난정보 서비스’, ‘MIMO기반 8K-UHD서비스’ 등 총 15종의 차세대 방송서비스 및 관련 장비를 선보인다.

특히 이번 테마관에서는 최근 미국 공영방송국 등에서 관심이 높은 ‘ATSC 3.0 기반 원격교육 서비스’를 시연한다.

이는 코로나19 여파로 가정에서 교육을 받을 수 밖에 없거나 도심지역에서 멀어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지상파를 통해 무료로 교육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어, 교육 격차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미 방송사협회(NAB), 미 TV방송표준기구(ATSC), 미 방송사(Sinclair) 등 미국 주요 방송관계기관은 물론 인도 국영방송사 등과의 면담을 통해 ATSC 3.0 기반 차세대 방송의 세계 확산에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협의하였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세계 최대 방송장비 전시회인 NAB에서 차세대 방송 테마관 구축·운영을 통해 다시 한번 우리나라의 우수한 방송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고, 우리나라가 차세대방송을 선도한다는 글로벌 리더십 이미지를 각인시켰다”며 “이 기회를 잘 살려 국내기업이 북미 뿐 아니라 인도, 브라질 등 글로벌 신규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 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가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