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김태우기자] 올해 들어 급등한 국제 원자재 가격이 오는 하반기에는 러-우 전쟁 불안심리 완화, 재고 증대에 힘입어 하락 안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원장 조상현)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주요 원자재 공급망 구조 분석 및 가격 상승의 영향’ 보고서를 5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원자재 공급에서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부분의 품목에서 20%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원이 11개 주요 원자재의 공급 구조를 살펴본 결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세계 공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품목은 크립톤(80%), 네온(70%), 팔라듐(42.9%), 소맥(26.6%) 등 4개였다. 천연가스(16.8%), 옥수수(13.8%), 원유(13%), 니켈(11.3%), 알루미늄(5.6%), 석탄(5.3%), 구리(3.9%) 등 나머지 7개 품목은 모두 2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러-우 전쟁으로 주요 원자재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더라도 대부분의 원자재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원유, 석탄, 알루미늄 등 원자재 가격은 3월 초 고점대비 10% 이상 하락하며 빠르게 안정됐다. 특히 석탄 가격은 3월 2일 440달러/톤에서 4월 1일 258.8달러/톤으로 40%이상 하락했다.

보고서는 이어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의 원인이 공급 부족보다는 전쟁 불안심리가 더 크게 작용한 결과”라고 진단하며 “가격 급등 후 최근 약 보합세를 보이는 원자재 가격은 하반기에 들어가면 불안심리 완화 및 재고증대에 힘입어 하락세가 뚜렷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러-우 전쟁 불확실성이 있으나 올해 4분기 원유는 배럴당 80달러대, 석탄은 톤당 150달러대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원자재 가격상승이 기업과 소비자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단기적으로는 ▲핵심 원자재 비축 확대, ▲원자재 재수출 및 매점매석 제한, ▲ 수입관세 인하, 장기적으로는 ▲원자재 비축 대상 증대, ▲해외 자원개발, ▲원자재 가공처리기술 확보 등 공급망 안정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무역협회 도원빈 연구원은 “원자재 공급 위축에도 불구하고 우리 수출이 17개월 연속 견고한 증가세를 유지하는 것은 고무적”이라며 “하반기에는 원자재 가격 안정으로 무역수지도 자연스럽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