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이진수기자] 본드나 테이프의 접착력을 과학적으로 분자간의 인력에 의한 힘으로 설명할 수 있다.

바로 반데르발스의 힘(van der Waals forces)이다.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네덜란드 물리학자인 반데르발스가 발견했다. 원리는 분자의 연구적 극성으로 인해 생긴 미약한 힘이 분자를 작은 막대 자석처럼 기능하도록 한다.

동물의 경우 도마뱀붙이가 그렇다. 도마뱀붙이는 사막에 사는 잽 싼 도마뱀이다. 발가락에 잔털이 많이 나 있어 미끄러운 유리창을 쉽게 오를 수 있다. 이 털 덕에 반데르 발스힘을 네 발에 집중하여 수직 표면에 단단히 달라 붙을 수 있다. -<생명의 물리학> 23쪽

도마뱀붙이Gekko japonicus(출처:위키백과)
도마뱀붙이Gekko japonicus(출처:위키백과)

과학에서는 수소결합이 대표적인 예다.

인간의 세포와 모든 생물의 정보를 부호화하는 분자인 유전 물질 DNA의 두 가닥이 친숙한 이중나선을 이루는것 은 '수소 결합'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 결합에 관여하는 힘은 DNA 가닥을 붙잡아 두고 분자의 결합을 유지할 만큼 강하지만, 세포가 둘로 나뉘어 DNA 정보가 복제 되어야 할 때 두 가닥이 쉽게 분리 될 만큼 약하다. DNA 복제와 그 재생산 구조는 원자 사이의 힘으로 이해할 수 있다. -23쪽

연세대학교에는 위대한 물리학자의 이름을 딴 반데르발스물질연구센터가 있다. 서로 다른 소재들을 약한 반데르발스 힘으로 결합시켜 꿈의 신소재 개발을 이루려는 취지다.

<생명의 물리학>은 다채로운 생명의 이면에 놀랍도록 단순한 원리가 숨어 있음을 보여 주는 책이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