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콘크리트 양생 품질 예측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더리포트=이진수기자] 건물을 짓기 위해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한다. 이때 콘크리트 강도 예측이 가능할까. 

국내연구진이 광섬유 센서를 내부에 심어 이같은 일이 가능하게 할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건물 완공 후 인장력이나 비틀림, 진동측정 등이 가능한 광섬유 센서를 이용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건설현장 적용을 위한 시제품 제작과 실험을 진행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광섬유기반 센싱기술'은 콘크리트의 장기강도 예측이 가능하게 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광섬유기반 센싱기술'은 콘크리트의 장기강도 예측이 가능하게 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건축물 뿐 아니라 댐, 송유관, 지하상수도관 등 활용처가 넓어 본 기술이 상용화되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이 기대된다. 

연구진은 건축물 붕괴 사고를 사전에 예측하여 예방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광섬유 센서와 지능형사물인터넷(AIoT) 기술을 융합해 지능형 건축물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로써 건설업 재해율을 일반 산업재해율 수준인 0.5% 이하로 줄인다는 목표다. 

ETRI가 개발한 기술은 '광기반 다중 어레이 센서 시스템'이다. 건물의 콘크리트 받침대는 물론, 임시 지지대의 상시 감시, 건물의 현재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콘크리트 양생 시 발생하는 수화열을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콘크리트 배합 비율, 내부 온도 및 외부 환경을 고려해 콘크리트 양생에 따른 장기강도의 예측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올 10월경 상용화를 예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