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김태우기자] 분자진단 전문기업 젠큐릭스는 25일 폐암 환자 등에서 주로 발견되는 EGFR 돌연변이 검출하는 방법 및 키트에 대한 미국 특허를 최종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정확히는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유전자 돌연변이 검출용 조성물 및 키트’다.
 
이 기술은 젠큐릭스가 개발한 세계 최초 디지털 PCR 기반 IVD(의료기기인증) 제품인 ‘드롭플렉스 이지에프알 뮤테이션 테스트(Droplex EGFR Mutation Test, 이하 드롭플렉스EGFR)에 적용되었다.

드롭플렉스EGFR은 표적항암제에 효과를 보이는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선별함으로써 개인별 맞춤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동반진단검사 제품이다. 

회사 측은 이 제품이 최첨단 디지털 PCR 기술 기반의 제품으로 기존 PCR 진단제품 대비 민감도가 월등히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기존 제품들은 민감도가 낮아 올바른 결과값이 나올 때까지 불필요한 반복검사가 필요한 반면 드롭플렉스 EGFR 검사는 높은 민감도를 구현해 한 번의 검사만으로 정확한 결과값 도출이 가능하다는 것.

젠큐릭스 관계자는 “디지털PCR 플랫폼을 기반으로 세계 최초 IVD 제품 개발에 성공한데 이어 이번 미국 특허 취득까지 성공하며 동반진단 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이번 특허 등록을 발판삼아 세계 최대 동반진단 시장인 미국 진출을 목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승인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