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이진수기자] 산림청(청장 최병암)이 올해 435억 원을 투입하여 여의도 면적의 16배에 달하는 사유림 4,804ha를 매수한다.

14일 산림청에 따르면 이번 계획은 산림의 공익적 가치 증진 및 경영ㆍ관리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해서다.

매수 대상지는 국유림에 연접해 있거나 둘러싸여 있어 국유림 경-관리에 필요한 산림이거나, 관련 법률에 따라 개발행위 등이 제한된 백두대간보호지역, 산림보호구역, 국립수목원 완충구역, 제주 곶자왈 등 보전이 필요한 산림이 해당된다.

사유림 매수는 연중 접수하고 매수 가격은 2개 감정평가기관의 감정평가액을 산술평균한 금액으로 결정하며, 이중 1개의 감정평가기관은 산림을 매도하는 산주가 추천할 수 있다.

매수된 산림은 산림의 기능별로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산림생태계 보전, 산림휴양증진, 산림자원 육성 등 체계적인 경영·관리를 통하여 국유림 정책 공간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계획이다.

주요원 국유림경영과장은 “「제2차 국유림확대계획(’19∼’28)」에 따라 매년 사유림을 매수하여 2028년까지 국유림 면적을 우리나라 산림면적의 28.3%인 179만ha까지 확대하고 산림의 다양한 공익적 기능을 확보하여 국민의 복지증진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