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이진수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 45001) 인증을 취득하여 지난 24일 인증서를 수여받고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은 사업장에서의 다양한 위험요인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최적의 안전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국제표준 인증제도이다.

김철 시스템코리아인증원 원장, 윤석진 KIST 원장.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제공)
김철 시스템코리아인증원 원장, 윤석진 KIST 원장.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제공)

KIST는 구성원의 안전보건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방침을 아래 전담조직기능 강화와 전문인력 확충 등 안전 역량을 확대·강화하였다. 

또한, 안전교육과 안전점검 내실화,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실 정밀안전진단, 위험성 평가 등을 통해 연구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예방과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체계적인 경영활동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KIST가 안전보건경영 분야 국제표준화기구(ISO)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국제표준에 따른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안전보건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인정받게 되었다.

윤석진 원장은 “앞으로도 KIST의 모든 구성원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에서 국가·사회적 역할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데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