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조아람기자]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한 달간 우리민족의 정서가 녹아있는 ‘아리랑’이 울려퍼질 예정이다. 

문화재청(청장 김현모)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은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해온 2021년 글로벌 홍보 프로젝트의 마지막 편 '아리랑'을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어제 오후 2시(현지시간)부터 공개했다. 

지난 6월 뉴욕 타임스퀘어의 ‘한복’, 8월 런던의 ‘한식’, 10월 방콕의 ‘한옥’, 11월 도쿄의 ‘한글’ 영상에 이은 광고다.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해온 2021년 글로벌 홍보 프로젝트의 마지막 편이 '아리랑'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해온 2021년 글로벌 홍보 프로젝트의 마지막 편이 '아리랑'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8일 한국문화재재단에 따르면 이번 아리랑 영상은 다양한 유형의 다국적 인물이 등장하여 자신만의 리듬으로 아리랑을 그려낸다. 

아리랑은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민요로, 지역적, 역사적, 장르적 변주가 끊임없이 일어나 문화적 다양성을 상징하기도 한다. 현재 약 60여 종, 3600여 곡이 전해지고 있으며,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런 아리랑의 특징을 달하기 위해 영상에 자기만의 그루브를 타는 댄서 마리와 리아나, 화면 가득 색채로 그려내는 그래피티 작가 잭슨심, 스케이트보드로 하늘을 나는 꼬마 선수 백이안, 가야금으로 아리랑을 연주하는 주보라가 등장하여 신나는 아리랑을 각자의 리듬으로 보여준다. 

마지막 화면에서는 ‘네 안의 리듬이 바로 아리랑’(the rhythm inside you we call that arirang)이라는 메시지를 보여준다.

이번 아리랑 홍보영상이 상영되는 뉴욕 타임스퀘어는 전 세계의 문화가 모이는 곳이자, 세계의 중심지로 손꼽힌다. 특히 타임스퀘어는 신년 전야제로 유명한 만큼 송년 행사를 위한 대표적인 장소다.

한국문화재재단 측은 "상영 기간 한 달 동안 전 세계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의 대표 문화유산을 전 세계인에게 알리고자 제작된 다섯 편의 영상에 맛깔나는 소리를 입힌 버전은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c/문화유산방문캠페인)에서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