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김태우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은 제품 수요가 많으면서 사고도 많아 소비자 위해 우려가 있는 완구류, 전기밥솥, 전동킥보드 등 35개 품목 773개 제품에 대해 7~10월간 안전성조사를 실시, 20개 제품에 리콜을 내렸다. 

조사 대상 773개 중 753개 제품(97.4%)은 안전기준에 적합하였다. 이중 봉제완구, 아동용 이단침대, 전동킥보드 등 20개 제품(2.6%)은 유해 화학물질 초과 검출, 배터리 과충전 시험기준 미달 등 안전기준에 부적합하여 수거 등의 명령(이하 리콜명령)을 내렸다. 

상․하단 침대가 분리되는 등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어린이용 이단침대 1개, 코팅부분에서 납, 카드뮴이 기준치를 초과하고 넘어지기 쉬운 구조로 된 서랍장 1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치를 초과한 유모차 1개 및 어린이용 우산 2개 등이다. 

또한 공 부속품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치를 초과한 미끄럼틀 완구 2개, 카드뮴이 기준치를 초과한 봉제인형완구 1개, 연필 겉면(연두․초록)에서 납이 기준치를 초과한 색연필 세트 1개 등이다.

아울로 강도가 약해 쉽게 파손될 수 있는 휴대용 사다리 2개(계단식 소형 1, 도배용 1), 배터리 과충전 시험 결과 부적합한 전동킥보드 1개다.

이밖에, KC마크·주의사항 등 표시의무를 위반한 157개(어린이 98, 전기 29, 생활 30) 제품은 개선조치 권고를 하였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