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김태우기자] 정부부처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논문·아이디어 공모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한국정보보호학회(KIISC, 회장 류재철)와 함께  ‘AI+SECURITY 우수 논문·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공모전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정보보호 신기술을 확산하고, 차세대 보안 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다.  

‘AI+SECURITY 우수 논문·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한국인터넷진흥원)
‘AI+SECURITY 우수 논문·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한국인터넷진흥원)

공모주제는 △논문 분야는 AI 및 정보보호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기술 개발, 법·제도·정책 개선 방안 등이며 △아이디어 분야는 AI을 활용하여 국민 안전·보안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정보보호 신규 서비스 개발 방안이다. 

접수된 논문과 아이디어는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6개 팀에 과기정통부 장관상, KISA 원장상, 한국정보보호학회 회장상과 함께 총 1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KISA의 AI 보안 유망기업 육성 프로그램 선발 시 우대혜택도 지원할 예정이다. 

접수된 논문과 아이디어는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6개 팀에 과기정통부 장관상, KISA 원장상, 한국정보보호학회 회장상과 함께 총 1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현재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석·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4인 이내 팀을 구성하여 참가할 수 있다. 접수기간은 오는 11월 12일까지다.

KISA 이원태 원장은 “사이버 보안 위협이 지능화·고도화되는 가운데 정보보호 분야에서 AI 등 신기술의 활용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며 “공모전에서 발굴한 아이디어를 서비스와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나아가 국내 AI 보안 기술의 저변 확대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