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18 18:06 (월)
중국, '인터넷 문학' 연간 신규 계약 작품 200만 건 달해
중국, '인터넷 문학' 연간 신규 계약 작품 200만 건 달해
  • 이진수 기자
  • 승인 2021.10.08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저작물을 영화 및 TV 작품으로 각색한 ‘연운대(燕云台)’. (방송사 홍보자료)
원저작물을 영화 및 TV 작품으로 각색한 ‘연운대(燕云台)’. (방송사 홍보자료)

[더리포트=이진수기자] 중국에서 인터넷 문학의 연간 신규 계약 작품이 약 200만 건에 달하면서 관련 산업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지식재산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작가협회 인터넷문학센터는 ‘중국 인터넷 문학 영향력 목록(2020년도)’을 최근 발표했다.

이는 인터넷 문학 영향력 목록의 발표를 통해 웹 소설과 같은 인터넷 문학의 우수 작품 및 작가를 홍보하고 원작의 품질, IP 활용(改编), 국제 홍보 등에 있어 높은 질적 발전을 촉진하는데 목적이 있다. 

중국 작가협회가 발표한 ‘2020 중국 인터넷 문학 청서'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인터넷 문학의 연간 신규 계약 작품은 약 200만 건이며 인터넷 문학 이용자 규모는 약 4억 6,700만 명에 달했다.

이번에 공개된 인터넷 문학 영향력 목록은 ‘인터넷 소설’, ‘IP 활용’, ‘해외 영향력’, ‘신인 작가’의 4가지 부문이다. 엄격한 사전심사·재심사·최종심사·온라인 투표의 단계를 거쳐 총 24편의 인터넷 문학 작품과 4명의 신인 작가가 선정되었다. 

‘IP 활용’ 부문의 경우, 원저작물을 영화 및 TV 작품으로 각색한 ‘연운대(燕云台)’, ‘일념영항(一念永恒)’과 애니메이션으로 각색한 ‘별이 빛나는 하늘을 삼키다(吞噬星空)’, ‘완벽한 세계(完美世界)’ 등이었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은 "중국 인터넷 문학은 영화, TV 프로그램, 게임, 애니메이션, 기타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에 있어 IP 콘텐츠의 중요한 원천"이라며 "특히 이번에 선정된 인터넷 문학 작품은 중국 사회와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현실적인 주제가 대다수를 차지한다는 특징이 있어 해외 수출시 중국 문화의 전달자 역할을 효과적으로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