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웹용 매거진 '중대사고 이슈리포트'

[더리포트=김태우기자] 안전보건공단 본부 중앙사고조사단(단장 김남두, 이하 ‘조사단’)은 반복되는 중대사고를 근절하기 위해 사고 원인을 심층 분석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제시하는 '중대사고 이슈리포트(Issue Report)'를 제작·공개했다.

이번 이슈리포트는 최근 시민 다수가 피해를 입은 광주 학동 붕괴사고 등 △건축물 해체공사 문제점 및 사고예방 방안, 건설현장의 반복적 대형사고 유형인 △거푸집동바리 붕괴사고 사례, △관로공사 굴착사면 붕괴사고 사례 등 3가지 이슈를 다뤘다.

특히 최근 5년 국내에서 다발한 붕괴사고 원인별로 개선방안 및 예방대책을 제안했다.

먼저 건축물 해체공사 문제점 및 사고예방 방안에서는 지난 6월 광주 학동 건물 붕괴사고에 대한 원인 분석 및 과거 유사 사례 간 비교 분석을 통해 해체공사의 위험성과 구조적 문제점 등을 되짚었다.

사고 재발 방지대책으로는, 구조 안전 전문가 현장 참여 확대, 발주자 및 원청 주도의 지휘·감독 체계 정비, 해체공사 참여자 자격 기준 제한, 위험요인 사전 감시기능 강화 등 개선방안도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거푸집 동바리 붕괴사고 사례 및 대책에서는 건설현장에서 반복되는 사고 사례별로 원인을 분석하고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예방대책 및 점검 점검표를 마련했다.

마지막으로 관로공사 굴착사면 붕괴사고 막을 수 있을까?' 주제에서는 특히 국내·국외 안전 작업 기준을 비교하여, 최근 5년 국내에서 다발한 붕괴사고 원인별로 개선방안 및 예방대책을 제안했다

한편, 중대사고 이슈리포트는 격월로 정기 발행되는 웹용 잡지로, 이번이 네 번째 발간이다. 최근 쟁점이 된 중대사고 중 정책 및 제도적 시사점이 있는 사안 위주로 제작된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