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리포트=김태우기자] KS, KC, 녹색인증, 고효율인증 등 한 제품의 시장출시를 위해 여러 개의 인증 획득이 필요한 기업의 인증 시간·비용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30일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년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전날 국가기술표준원 음성청사에서 '기술규제 혁신 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술규제 혁신방안에 대한 업계의 의견과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업계는 ①다수인증으로 인한 기업 부담 경감을 위한 ‘다수인증 원스톱처리 서비스’ 확대 ② 현장에서 기업들이 규제 완화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기업의 새로운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인증의 과감한 폐지, ③ 신산업 분야 해외기술규제에의 선제적 대응, ④국내 시험성적서의 해외 상호인정 확대 등을 요청하였다.

이에 문승욱 장관은 기술규제로 인해 제품의 시장 출시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규제 장벽을 넘어설 수 있도록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적극 운영중임을 언급하고, LED조명 등 다수인증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인증부담 경감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문 장관은 그동안 기업에서 인증부담에 대한 애로를 지속하여 제기하였던 LED조명 제품 관련 7개 인증제도를 5개로 축소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효율 LED조명의 시장보급이 충분히 이루어져 인증제도 유지 필요성이 적은 것으로 판단하여 LED조명 관련 7개 인증 중 산업부 소관 녹색인증제도와 고효율인증제도를 폐지하기로 하였다.

문승욱 장관은 우리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기술을 적용한 융복합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여 비대면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기업의 혁신적인 노력에 정부의 기술규제가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였다. 

대외적으로는 민·관이 협력하여 국제적인 무역기술장벽(TBT)에 공동대응하고, 대내적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비용을 유발하는 기술규제를 보다 과감히 정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다수 인증이 필요한 LED조명과 같이 기업에 부담이 되는 품목을 지속 발굴하여, 관련 기술규제 개선과 더불어 다수인증 지원센터를 확대하는 등 산업현장에서 기술규제 혁신의 온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 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