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미래 성장 전략에 탈탄소사회 실현을 앞당기기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픽사베이)

[더리포트=이진수 기자] 일본 정부가 탈탄소사회의 실현을 위해 수소차를 위한 수소스테이션을 2030년까지 1,000대를 설치하기로 했다.

일본 내각부는 최근 미래 경제정책을 담은 ‘성장전략 실행계획안을 공표했다. 일본은 산업경쟁력 강화, 미래 투자, 경제 대책 등을 도모하고자 2019년부터 매년 성장전략 실행계획을 공표하고 있다.

15일 한국지식재산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2021년도 성장전략 실행계획안은 첨단기술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대립 상황에서 기술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기업의 재생을 도모하기 위한 법제도를 검토하며 탈탄소를 위한 인프라 정비 등을 포함했다.

먼저 경제안보체제 강화를 위해 기술의 유출을 방지하는 외환 및 외국 무역법(외환법)의 운용을 엄격화하고, 안보차원에서 특허의 비공개화 조치를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탈탄소사회의 실현을 위해 수소차를 위한 수소스테이션을 2030년까지 1,000대를 설치하고 전기자동차 전용의 급속 충전 설비도 3만대를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차세대 데이터 센터의 핵심 거점을 최대 5곳을 지정하고, 지방에도 10개소 정비 및 배치하며, 최첨단 반도체 및 전기자동차용 전지의 개발·제조 거점을 유치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안은 향후 여당 등과의 조율을 거쳐 6월 안에 각의결정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