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로봇기술의 결합으로 다양한 홈서비스 로봇이 정착되고 있다. (사진=특허청)

[더리포트=김태우기자]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이 많아짐에 따라 가사로봇과 교육·게임로봇 관련 출원이 늘고 있다.

특허청은 홈서비스 로봇 관련 특허출원이 최근 5년간(’15년~’20년) 평균 약 216 건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16%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과거 5년간(’11년~’15년)에는 평균 약 109건에 머문 상태와 대비된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로봇 출원이 크게 늘어 전체 출원의 36%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서비스 형태 별로 살펴보면, 청소로봇이 674건으로 가장 많고, 가사로봇 379건, 취약자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보조 로봇 312건, 교육·게임로봇 162건, 반려로봇 65건 순이다.

청소로봇의 경우 홈서비스 로봇의 초기 형태로 여전히 관련 출원이 많기는 하나 점차 그 출원비중이 낮아지고 있으며, 요리, 교육, 노약자 보조와 같은 좀 더 복잡한 서비스 기능이 가능한 로봇 분야의 출원이 늘어나고 있다.

출원인 유형별로 살펴보면, 대기업이 40%(647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중소기업이 26%(418건),  대학·연구소 13%(216건), 개인 11%(186건), 외국인 10%(155건)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중소기업의 출원 비중이 늘어나고 있어 작년의 경우 중소기업이 전체 출원의 37%를 차지하였다.

특허청 지능형로봇심사과 원유철 심사관은 “인공지능과 로봇기술의 결합으로 다양한 홈서비스 로봇이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될 것이므로 관련 특허출원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심사를 통해 관련 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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