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화강을 국가정원으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태화강을 국가정원으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더리포트] 태화강을 국가정원으로 지정받기 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정갑윤 국회의원(울산 중)은 17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산림청 류광수 차장으로부터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과 관련한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시민의 염원을 담아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지난 5월 국가정원 지정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국가정원 신청토지의 하천 점·사용에 대한 국토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류광수 차장은 “법률적 요건을 갖춰 추진되는 최초의 케이스인 만큼 울산시 등 관계기관과 열심히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울산발전연구원은 지난 달 26일 ‘태화강국가정원 지정의 당위성과 지정 후 과제’에 대한 자세한 이슈리포트를 제시한 바 있다. 

리포트는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생태하천으로 복원한 '태화강'의 생태적 가치가 부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를 진행한 김희종 박사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위해 현재까지 타당성 연구 및 기본계획 수립, 범시민 홍보·이벤트, 관련 조례 제정 등 다양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면서도 “여전히 남은 과제가 많다”고 밝혔다.

국가 정원 제1호는 순천만이다. 하지만 계절·날씨에 따른 방문자 증감 등 운영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에 따라 리포트는 “육성방안 수립 시 ‘화훼단지 등 관내 정원산업 현황 및 영향효소 분석’, ‘태화강 공간계획을 반영한 정원인프라 조성방안 수립’, ‘맞춤형 정원교육을 위한 정원산업지원센터 및 식물 식자재 판매·유통 기능의 울산가든센터 설립’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무엇보다 생태복원하천 태화강의 생태적 가치를 담아 새로운 개념의 ‘국가생태정원’이 될 수 있도록 위상과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리포트는 이를 위해 태화강국가정원을 ‘생태도시 울산’을 대표하는 상징적 거점으로 조성하는 한편, 정원문화와 생태관광문화를 함께 담은 ‘국가생태정원’을 지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지역 여건분석과 정원 인프라 구축방안 마련, 글로벌 이벤트 개최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