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5-18 05:08 (화)
HPE, 페이스북-MS과 함께 ‘저탄소 활용 특허권’ 무료 공개
HPE, 페이스북-MS과 함께 ‘저탄소 활용 특허권’ 무료 공개
  • 이진수
  • 승인 2021.05.03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탄소 특허 지원을 통해 혁신 기업들이 자유롭게 관련 특허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사진=휴렛팩커트 엔터프라이즈)
저탄소 특허 지원을 통해 혁신 기업들이 자유롭게 관련 특허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사진=휴렛팩커트 엔터프라이즈)

[더리포트]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HPE)는 세계 최대 테크 기업 3곳에 저탄소 특허 지원 선언을 통해 저탄소 기술 개발 중인 혁신 기업들이 자유롭게 관련 특허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3일 밝혔다.

지구의 날인 지난 4월 22일부터 HPE를 비롯해 페이스북 및 마이크로소프트(MS) 3사는 저탄소 기술 채택 가속화를 위해 핵심 특허 기술을 공개하고 있다.

HPE의 주도하에 저탄소 에너지의 발전, 저장 및 보급을 위한 저탄소 솔루션 개발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수백개의 특허권 사용료가 면제된다.

저탄소 특허 지원 선언은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계의 지속적인 메시지를 바탕으로 시작됐다. 전 세계 과학계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재앙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탄소 배출을 절감시키는 혁신적인 기술이 필수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오는 2050년까지 탄소 순배출 제로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 탄소 배출량의 절반 수준까지 감축이 필요하지만 이를 위한 관련 기술들은 아직 상용화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번 3사가 지원하는 특허 기술들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탄소배출 예방 및 적용 기술들이다. 전력 절약 시스템과 탄소제로 에너지원 상용화 및 효율적인 데이터 센터 아키텍처·열관리 관련 기술들이 포함된다.

존 프레이 HPE 지속가능한 트랜스포메이션 기술 부문 총괄은 "이번 다양한 특허 기술들을 공개함으로써 다른 기업들이 우리의 기술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기술을 쌓아가며 혁신을 가속화하고 장려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