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포트] 국토연구원이 건설관련 정보를 망라하는 통합 포털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국토연구원은 최근 ‘시설물 및 건축물의 생애주기 통합 건설정보포털 구축방안’ 국토정책 연구보고서(김성현 국토연구원 주택·토지 선임연구원)를 발표했다. 요지는 통합 건설정보포털(가칭 ‘생애주기 통합 건설정보포털’)의  구축이다.

현재 건설 관련 정보는 약 30개 기관의 개별 시스템에 분산돼 있어 정보보유 기관 및 정보항목과 내용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에 따라 공공시설 투자 및 관리 효율화를 통한 경제성 제고, 부실과 비효율의 최소화를 통한 품질 향상, 시설물·건축물의 성능 향상을 통한 안전 및 삶의 질 제고 등을 위해 시설물 및 건축물 이력 정보의 통합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국가에서는 정부 부처 포함 약 30개의 공공기관에서 건설공사 관련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건설 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운영하고 있다.

우선 국토교통부에서 관리 중인 건설 관련 주요 정보시스템은 건설사업정보시스템(CALS), 건설산업종합정보망,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FMS),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 토석정보공유시스템, 골재자원정보관리시스템 등이 있다. 주로 시공 및 사업 진행, 유지관리 단계의 정보가 수집되는 시스템이다.

또한 공공 건설공사의 계획, 발주 및 계약 관련 정보는 조달청의 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기획재정부의 디지털 예산회계시스템(dBrain),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 등에 의해 관리 중이다.

이어 국토교통부 산하기관 중 주요 공사는 내부에 사업관리시스템, 정보교환시스템, 전사적 통합관리시스템 등 자체 정보 시스템을 구축해 건설사업 관련 정보를 수집하나 지방국토관리청, 국도관리사무소는 별도 시스템 없이 국토부 및 시설안전공단이 운영하는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 역시 사업관리를 위해 시스템을 운영해 공사 개요, 설계, 입찰, 하도급 관련 정보를 관리 중에 있다.

문제는 현재의 건설사업 관련 공공 정보시스템들이 주체별이나 행위별로 구축돼 있어 시설물 및 건축물의 생애주기에 따른 이력과 업무 흐름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데 있다. 한마디로 정보의 표준화가 이뤄지지 않아 서로 연관된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데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

이에 국토연구원은 대국민 수요자 맞춤형 정보 제공 등 정보의 활용도 제고, 사업투명성,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전문가 조사결과 사업 투명성, 사업 관리 효율성에 기여하는 정도는 100점 기준 각각 51.9점, 50점으로 보통이며 생애주기 효율 개선을 위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 중인지에 대한 응답은 46.2점으로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가들은 ‘표준화 미비’, ‘기간별 분절적 운영’, ‘생애주기 전체에 걸친 정보파악의 어려움’, ‘시스템별 절차상이’, ‘시스템별 중복’, ‘자료 활용 미비’ 등이 60점 이상을 상회한 것으로 분석해 기존 정보시스템의 문제가 전반적으로 심각하다고 평가했다.

국토연구원은 건설공사 생애주기 전 단계의 정보가 유기적으로 관리될 경우 공공시설 투자 및 관리의 효율화, 부실공사 최소화, 사업비 절감, 공기 단축, 품질 향상 등 경제적·사회적 효용 개선이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국토연구원은 각기 다른 정보시스템으로 흩어져 관리되는 정보를 ‘완전통합’의 방향으로 제시하며, 건설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정보주체 간 정보공유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기존 정보 시스템과는 별개의 차별성을 둘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우선 정보 인덱스 시스템은 핵심정보만을 간추려 제공하는 코어데이터와 데이터의 특정 정보를 제공토록 구성하는 메타데이터로 데이터 구조를 단순화 시켜 속성정보를 취합하는 형식이다. 이어 유기적인 집합정보체계의 구축을 통해 다양한 정보 분석과 활용이 가능토록 고유식별자(Key)를 부여해 시스템 간 정보를 연결하며 데이터 오류 점검, 데이터 품질 균질화를 이뤄내게 만들 수 있다.

이밖에 정보고급자 및 수요자를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연결해 정보공유의 비용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방식의 정보 접근을 유도해 누구나 조회가 가능할 수 있게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더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